-
김홍기는 미술비평가, 번역가, 미학 연구자로 동시대 작가, 작품, 전시, 담론에 대한 글을 쓴다. 또한 미술과 철학 분야 해외서적을 번역하며, 개인적으로 매체미학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그는 오늘날 미술의 이론과 실천이 간직한 동시대적 징후를 수집하며, 발터 벤야민, 질 들뢰즈, 베르나르 스티글레르, 조르주 디디-위베르만, 자크 데리다, 조르조 아감벤, 장-뤽 낭시 등이 개진한 현대철학의 논의를 주된 이론적 참조로 삼아 다분히 무질서해 보이는 동시대미술을 관통하는 공통의 개념들을 모색하고 있다. 2016-2018년까지 인천아트플랫폼 입주작가로 활동했으며, 비디오라는 매체를 중심으로 시간의 감속과 사건의 지연이 지니는 미학적, 정치적 의의를 밝히는 작업을 수행했다. 다가올 해방의 유토피아를 앞당기는 가속과 진보의 시간관으로 대표되는 지난 세기의 아방가르드와 달리, 다가올 파국과 디스토피아를 지연시켜야 하는 오늘날의 예술적 실천이 갖춰야 할 에토스는 무엇이어야 하는가?에 대한 물음을 던지며 연구하고 있다. 연구실적 [전시비평] 「감각의 번역, 매체의 전유」, 『아트인컬처』, 2017 [전시비평] 「몸짓이라는 매체, 매체라는 몸짓」, 『미술세계』, 2017 [전시비평] 「오작동 혹은 공회전」, 『아트인컬처』, 2017 [전시비평] 「미래의 ‘계보’를 여는 오늘의 제스처」, 『아트인컬처』, 2016 [전시비평] 「‘가족주의’ 신화의 해체」, 『아트인컬처』, 2016 [전시비평] 「애도와 초혼의 시간」, 『아트인컬처』, 2015 [전시비평] 「아시아, 욕망」, 『아트인컬처』, 2015 [전시비평] 「폐허를 기억하는 사진」, 『아트인컬처』, 2015 [전시비평] 「사진, 거짓의 힘」, 『아트인컬처』, 2015 [전시비평] 「복고: 현재를 두텁게 하는 힘」, 『플랫폼』, 2015 [전시비평] 「Relational Art and Afterwards」, 『Art in Asia』, 2014 [전시비평] 「여행으로 머물다」, , 한전아트센터, 2017 [전시비평] 「세속화의 이중 전략」, , OCI미술관, 2017 [전시비평] 「우리는 무엇을 바라보고 있었을까」, , 갤러리룩스, 2016 [전시비평] 「폭력의 사회적 계보학」, , 인천아트플랫폼, 2016 [전시비평] 「사물의 본성에 관하여」, , 인천아트플랫폼, 2016 [전시비평] 「긴밀한 경계, 분리와 결합의 변증법」, , 갤러리소소, 2016 [전시비평] 「존재는 눈물을 흘린다」, , 두산갤러리, 2016 [전시비평] 「폐허와 해고, 그 속에서 길어올린 역설의 빛」, , 인천아트플랫폼, 2015 [전시비평] 「생명의 호흡과 박동, 정글에서 정원으로」, , 아트스페이스루, 2015
- 작성자영상예술전공 대학원 관리자
- 작성일2025.09.04
- 조회수150
-
이승아는 이화여자대학교 서양화과 졸업 및 동 대학원 판화 전공 졸업하였다. 런던 골드스미스 컬리지에서 문화연구(인터랙티브 미디어)로 석사학위를 받은 후, 이화여자대학교 디지털 미디어 학부에서 미디어 디자인으로 박사과정을 수료 하였다. 다양한 스펙트럼의 전공과정을 거쳐, 미디어 아티스트, 독립기획자로서 국, 내외 미디어 전시를 기획하였으며 대안공간 스페이스 15번지, 한빛미디어갤러리, 토탈미술관의 객원 큐레이터로 디지털아트 기반의 워크숍 및 융복합예술교육, 그리고 전시를 진행하였다. 2015 년 싱가포르에서 전시 기획 단체인 Inter-Art 공동설립 후, 전시자문 및 국내, 외 작가들의 국제교류 전시 및 페스티벌 기획하는 등 다방면의 해외네트워크 채널을 마련하였다. 2015년 싱가포르와 한국의 수교 40 주년 외교/문화행사로 싱가포르 오픈 미디어아트 페스티발 공동 조직하였으며, 2020년 제 4회를 문화비축기지(서울) 및 요르단 국립미술관(암만, 요르단)에서 개최하였다. 이 외에 콘텐츠 진흥원 융복합콘텐츠 연구과제 에 프로그램 및 전시기획자로 참여하였으며 Shift Signals, DIT Project, 여수국제아트페스티벌, AI632, 미디어 아나토미 등 기술미디어에 기반한 다양한 전시 및 페스티벌을 기획, 운영하였다. 현재 전시기획자로 활동 중이며 유아트랩서울 디렉터 및 공간타이프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재직 중이다.
- 작성자영상예술전공 대학원 관리자
- 작성일2025.09.04
- 조회수175
-
오디오 비주얼 아티스트이며 전자음악 작곡가 윤제호 교수는 인터렉션 사운드, 설치 사운드, 오디오 비주얼, 프로젝션 맵핑, VR(가상현실)아트 등 국내외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중인 아티스트이다. 2015 MAP(Mullae Arts Plus) 아티스트로 선정되어 소리, 빛, 공간을 혼합하여 그것을 체험하는 라는 이름으로 단독 공연을 하였다. 현재 한국예술종합학교, 콘텐츠 임팩트 - 산업연계형, 퍼실리테이터, 한국콘텐츠 진흥원에 출강중이다. 연구실적 [전시발표] 갤러리 오뉴월 개관전 , 갤러리 오뉴월 [전시발표] 더현대서울1주년기념, Sounds Forest, 더현대서울, 2022 [전시발표] 안정리 예술인 광장 A&B 갤러리, 2021 [전시발표] , 부천아트벙커 B39 [전시발표] 인천아트플랫폼 공연예술단체 창제작 프로젝트, 인천문화재단, 인천아트플랫폼 일대 [전시발표] , 안정리 예술인 광장 윈도우 갤러리, 2021 [전시발표] 인천아트플랫폼 공연예술단체 창제작 프로젝트, 인천문화재단, 인천아트플랫폼 C 동 공연장, 2020 [전시발표] 휴식동굴 338,미디어 338, 광주문화재단, 2019 [전시발표] 休息洞窟(휴식동굴), 갤러리밈, 2019 [전시발표] 공간에서 공간으로 for 休, 한화리조트 , 2018 [전시발표] ‘공간에서 공간으로’, 경기창작센터, 2017 [전시발표] 유망예술지원MAP ', 서울문화재단, 문래예술공장, 2015 2023.05.05 - 06 통영문화재 야행 @세병관, 통영시, 2023 2022.10.28 - 30 콘텐츠 디지털 대전환 축제 @수원 화성 행궁, 2022 2022.06.03 - 05 통영문화재 야행 @세병관, 통영시, 2022 2021.12.23 양평군립미술관 10주년 기념전 개막 전야제 ,양평군립미술관, 2021 2019.06.26 - 30 백남준아트센터 문화가 있는 날, 백남준아트센터, 2019 2019.06.07 - 2019.06.08 통영문화재 야행 @세병관, 통영시, 2019 2018.10.01 '2018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 오프닝 미디어퍼포먼스, 청주예술의전당 특설무대, 2018 2018.04.28 '미디어 아트 퍼포먼스', 수원시립아이파크 미술관, 2018 2018.03.15 '2018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 D-200',라이브 퍼포먼스, 고인쇄 박물관, 2018 2017.02.25 'RTA(Real Time Art) Vol 3', 탈영역 우정국, 2017 2017.01.27 'Regulations 007', Alley Sound, 2017 2016.11.26 '2016 WeSA Festival in DAEGU', 대구예술발전소, 2016 2016.09.15 ICMC(International Computer Music Conference), TivoliVredenburg, 유트렉, 네덜란드, 2016 2016.06.25 'WATMM vol.34', 복합문화공간 무대륙, 2016 2014.11.15 'Sound Artist JEHO ', KPU ArtsCenter, 2014 2014.09.27 'WATMM vol.19', 복합문화공간 무대륙, 2014 2014.09.20-21 'WeSA(We are Sound Artists) Festival 2014', 복합문화공간 신사장, 2014 2013.04.06 'NEXT WAVE 2013', KNUA Hall, 2013 2012.09.21-22 "SYNTH:on" 정기공연(서울문화재단 후원), 강동아트센터, 2012 2012.08.28 개관 오프닝 공연(신스온), 서울미술관, 2012 2012.08.18-19 프린지페스티벌 "SYNTH:on [Sound Cubism]", 홍대 포스트극장, 2012 2011.09.23-24 인터미디어 공연 ‘Synchronous’, 실시간 음악/프로젝션 맵핑, 대학로 예술극장, 2011 2010.11 Audio Art Circus, 오사카대학, 2010 2010. 09 서울 국제 컴퓨터 음악제, 예술의 전당 자유 소극장, 2010 2010. 04 Fest – M, 최우수 작품선정, 구로아트벨리, 2010
- 작성자영상예술전공 대학원 관리자
- 작성일2025.09.04
- 조회수118
-
전형산은 추계예술대학교에서 서양화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 대학원에서 미디어아트를 전공하였다. ‘비음악적 소리’의 관심으로 사운드 노이즈의 잠재성에 관하여 연구중이며, 이를 바탕으로 사운드 인스톨레이션 작업과 사운드 퍼포먼스등 다양한 영역에서 작품활동을 진행해오고있다. (더 미디엄,2015), (반쥴-살레,2015), (인사미술공간,2018), (성북예술창작터, 2021), (성곡미술관, 2024) 5회의 개인전을 가졌으며, 2017년 한국예술창작아카테미(아르코)_차세대 예술가(시각예술 분야) 선정, 2016년 백남준 10주기 추모식_유토피안 레이저 TV스테이션_사운드 퍼포먼스 참여, 제38회 중앙미술대전 우수상 수상 등 다수의 전시와 공연 그리고 국,내외 레지던시에 참여하였다. 또한 2015년에는 아트센터 나비 미술관에서 로봇 설계 및 제작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2014년에 KIST(한국과학기술 원)에서 대형 투명 디스플레이의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 아르때 미디어아트 교육 시범사업의 예술강사(사운드 아트)로 활동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예술 창작활동의 경험을 쌓았다.
- 작성자영상예술전공 대학원 관리자
- 작성일2025.09.04
- 조회수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