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공지사항

[공지] 2025학년도 제2학기 대학원 석.박사 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 미디어예술인문학협동과정 관리자

* 학위청구논문 제출방식이 2024학년도 전기(2025년 2월) 학위수여부터 완제본 없이 온라인 파일만 제출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온라인 파일 제출시에는 인준서 날인본 및 학위청구논문 본문 파일이 모두 업로드되어야 합니다. 


* 2025-1학기부터 개편된 학위청구논문체제 및 템플릿이 대학원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으니, 학위청구논문 작성 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학위청구논문 관련 주요 일정

구 분

일 정

내 용

학위청구논문 심사

2025년 9월 ~ 12월

구체적인 심사일정 학과 자율 결정

학위청구논문 심사료 납부

2025.12.19.(금)까지

논문심사일 이전에
신한은행 가상계좌로 납부

학위청구논문심사 결과 보고

2025.12.23.(화)까지

학생→학과


 2. 학위청구 대체제도 관련 주요 일정

구 분

일 정

내 용

대학원학사운영위원회 졸업 심의

2025년 9월 ~ 12월

구체적인 심사일정 학과 자율 결정

대학원학사운영위원회 졸업 심의 

결과 보고

2025.12.24.(수)까지

학생→학과



* 붙임파일에 적힌 안내사항을 토대로 간략히 정리한 내용이니 필히 붙임파일 안내사항을 꼼꼼히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 서류 제출 일정을 유념하셔서 필히 마감일 전까지 제출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붙임1 관련>

가. 논문심사 대상자 확인

- 논문세미나 대상자 명단 중 등록(정규등록,논문등록후 논문세미나를 수강 중인 학생들이 금학기 논문심사 대상자 (중간발표 1회 필수)

- 연구윤리준수서약서 제출 : 연구윤리 강화의 일환으로 논문세미나 수강자 모두 제출하여야 합니다. (2025.10.31(수)까지 학과에 제출)

 

라. 논문심사 진행

※ 논문심사 이전 완료 확인 내용

  1) 논문심사비 납입

  2) 영어시험(외국인학생은 영어 또는 한국어시험) 합격 (영어시험 및 제2외국어시험 제출기간: 2025. 11. 17(월) ~ 11. 21(금))

  3) 연구윤리교육 이수 (2014학년도 이후 입학생)

  4) 연구윤리준수서약서 제출

   5)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제출(Turnitin)


마. 학위청구논문심사 결과보고 (학생->학과):~2025.12.23.(화)

  4)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7) 온라인 제출 논문 겉표지 사본

  8) 인준서 날인본 사본(원본대조필)


바. 학위논문 전자파일 온라인 제출 (학생->중앙도서관): 2025.12.19.(금)~2025.12.23.(화)

- 온라인 제출 시 인준서 날인본 및 학위청구논문 본문 파일 모두 업로드 필요

- 학생이 '학위논문 저작물이용허락서' 및 '학위논문파일 제출확인서'를 출력하여 소속 학과로 제출(2025.12.23.(화)까지)


<붙임9 관련>

사. 학위청구 대체제도 관련

1) 이수자 졸업 심의 신청 서류 제출(학생->학과): ~2025.12.24.(수)

- 대체교과목트랙 이수자

① 논문대체 교과목 이수내역서(서식2) 1부 (지도교수 날인 필요)

② 연구윤리교육 수료증명서 1부(정규학기 외 이수자)


- 대체실적 트랙 이수자

  ① 연구실적물 제출서(서식1) 1부 및 연구실적물 2부

 ② 연구윤리준수서약서 1부

  ③ 연구윤리교육 수료증명서 1부(정규학기 외 이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