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구팀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이화여자대학교 생명과학과 『4단계 BK21사업』 미래인재 양성사업(과학기술 분야) 교육연구팀의 팀장입니다.

이화여자대학교 생명과학과 『4단계 BK21사업』 미래인재 양성사업(과학기술 분야) 교육연구팀 팀장

이화여자대학교
생명과학과
『4단계 BK21사업』
미래인재 양성사업(과학기술 분야)
교육연구팀 팀장
오 구 택

저희 교육연구팀은 빠르게 변화하는 첨단바이오 산업시대에 발맞추어, 미래의 질환에 대응할 수 있는 융합형 글로벌 바이오 연구리더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L·I·F·E·’라는 네 가지 핵심 가치를 중심으로 교육과 연구 전략을 수립하였습니다. ‘L’은 자기주도 학습(Learning)과 리더십(Leadership)을 강조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하고 글로벌 바이오 연구의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I’는 혁신(Innovation)과 융합(Interdisciplinary)을 통해 첨단기술에 대한 대응 능력을 갖춘 혁신적 인재를 양성하고, 연구지원 시스템을 보완하여 우수한 신진연구인력을 육성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F’는 미래 지향성(Future oriented)과 현장 적응력(Fieldwork)을 통해 기초연구와 응용연구의 융합을 통한 산학협력 R&D를 확대하고, 실질적인 연구 역량을 갖춘 바이오 연구자를 배출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E’는 우수성(Excellence)과 윤리성(Ethics)을 강조하여, 국제적 수준의 교육과정과 연구윤리를 바탕으로 한 글로벌 연구역량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저희 이화여자대학교 생명과학과 교육연구팀은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연구 중심과 산학협력 중심의 교과 과정을 구분하여 전문성을 높이며, 대학원생들의 학술 자치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학제간 교과목 개설, 신임 교원 충원, 온·오프라인 토론 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혁신적이고 융합적인 연구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산학협력을 통한 연구 동향 파악, 실험기법 교육, 발표 및 토론 능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교과목과 워크숍을 운영하고 있으며, 해외 석학 초빙 강의와 영어강의 비율을 상향하여 국제 경쟁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저희 팀은 이러한 노력을 통해 미래 질환 대응 L·I·F·E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 첨단바이오 분야에서 세계적인 연구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교육과 연구의 모든 과정에서 윤리적인 연구 문화를 확립하고, 글로벌 감각을 지닌 신뢰받는 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화여자대학교 생명과학과 교육연구팀은 학문적 우수성을 넘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윤리적 연구자를 배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며, 함께 이룩해 나갈 미래에 대한 기대와 열정으로 나아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