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안내

전기

2025학년도 전기 수시 입시

  • 행정실 위치 : 이화·포스코관 연구동 210호
  • 문의처 : 정책과학대학원 행정실
  • 업무시간 : 월요일~목요일 14:00~21:00/ 금 9:00~17:00
  • E-mail : gspsewha@ewha.ac.kr
  • 전화 : 02-3277-3735,3736
  • 팩스 : 02-3277-2783
모집전공 및 인원
석사학위과정
  1. 모집전공

    1. 가. 공공정책학전공(세부분야: 정치리더십, 공공관리 및 정책)
    2. 나. 언론·홍보·엔터테인먼트학전공
    3. 다. 기록관리학전공
    4. 라. 문화예술정책학전공
  2. 인원 : 각 전공별 00명
지원자격

2025년 2월 이전 국내·외 대학에서 학사학위 취득(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학부 전공과 동일하지 아니한 전공분야도 지원 가능함

전형절차
  1. 가. 서류전형
  2. 나. 면접(구술)고사
전형일정
전형일정
구분 일시 비고
원서 접수 2024. 12. 2.(월) 10:00
~ 12.13.(금) 17:00
  • 원서는 인터넷을 통해서만 접수함
  • 원서접수 대행업체: (주)진학어플라이
서류 제출 2024. 12. 2.(월) 10:00
~ 12.16.(월) 17:00
  • 등기우송

  •   - 국내: 2024.12.16.(월) 소인까지 유효함

      - 해외: 2024.12.20.(금) 17:00 도착 분까지 유효함
      

     ※ 접수처:  (우편번호 03760)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이화여대길 52 이화여자대학교 

          이화·포스코관 연구동 210호, 정책과학대학원 행정실 담당자 앞

      ※ 서류 제출은 등기우편을 통해서만 가능함.

면접 전형일 2025. 1. 3.(금) 18:30
(예정) 변동가능
  • 전형일정 및 전형장소 공지 :
    '2025학년도 전기 수시 정책과학대학원 수험생 유의사항’ 참고
    (2024.12.30.(월) 본 대학원 홈페이지 공지 예정, https://gspsewha.ewha.ac.kr)
  • 온라인(ZOOM) 면접 전형 진행
합격자 발표(예정) 2025. 1.17.(금) 
입학지원서류

입학지원에 필요한 모든 서류는 원본 또는 본 대학원 행정실의 원본대조필이 날인된 사본을 제출하여야 하며,
한국어 또는 영어 이외의 언어로 작성된 서류는 공증된 국문 또는 영문번역서를 첨부하여야 합니다.

 원서 접수 시 제출한 모든 서류는 어떤 사유로도 절대 반환하지 않습니다.

입학지원서류
제출서류 비고
입학원서(출력본) 1부
  • 인터넷 원서 접수 후 출력본
연구계획서 1부
  • 본 대학원 소정양식(인터넷 원서접수 홈페이지 또는 본 대학원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

    연구계획서 양식
성적증명서 1부
  • 전 학년 총이수학점, 평균평점, 만점평점(4.3 또는 4.5 등)이 기재되어야 함
  •   ※ 만점평점이 기재되어 있지 않은 경우 해당 내용이 기재되어있는 자료를 추가 제출해야 함               (School Profile 등)
  • 복수전공자 또는 편입학한 학생의 경우 기재한 전(全)과정의 성적증명서를 제출해야 함
  • 중국대학 졸업자는 중국 교육부 학력인증센터 CHSI(www.chsi.com)에서 발급한 영문 성적증명서를 제출해야 함
  • 원서접수 마감일(2024.12.13.(금))을 기준으로 90일 이내 발급한 증명서를 제출하여야 함
학위증명서 또는
졸업(예정) 증명서 1부
  • 대학/대학원 각 1부
    (성적증명서 상에 졸업(예정)증명 내용(학위번호/졸업예정일자)이 기재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 한함)
  • 중국대학 졸업자는 중국 교육부 학력인증센터 CHSI(www.chsi.com)에서 발급한 영문 졸업(예정)증명서를 제출해야 함
  • 원서접수 마감일(2024.12.13.(금))을 기준으로 90일 이내 발급한 증명서를 제출하여야 함
경력증명서 또는
재직증명서 1부
  • 소지자에 한함
공인어학능력시험 성적
  • 소지자에 한함. 외국인 지원자의 경우 한국어능력시험(TOPIK) 성적으로 제출 가능
  • 원서접수 마감일(2024.12.13.(금))을 기준으로 2년 이내의 성적만을 인정함.
주민등록증 사본 1부
  • 운전면허증, 여권 사본으로 대체 가능
  •   ※  여권에 주민등록번호(뒷자리)가 미 표기된 경우 여권 정보 증명서를 발급받아 함께 제출
전형료
  1. 가. 전형료 : 75,000원

    전형료에는 인터넷 접수 수수료가 포함되어 있음

    인터넷 접수를 완료한 후에는 접수를 취소할 수 없으며, 전형료를 환불받을 수 없음

    • 천재지변, 입시시행 기관의 과실 또는 기타 본인의 귀책이 아닌 사유로 인하여 부득이하게 응시할 수 없다고 인정된 경우에 한하여 전형료의 일부 또는 전부를 환불받을 수 있음

성적증명서

  1. 가. 성적증명서에 성적등급 또는 평점기준이 기재되어 있어야 함

    성적등급의 예 : A+ = 4.5, A0 = 4.0, 또는 A+ = 4.3, A0 = 4.0

  2. 나. 졸업예정자는 4학년 1학기까지의 성적증명서 첨부
  3. 다. 대학편입자는 편입 전 대학 성적증명서 첨부
  4. 라. 독학사는 해당과목 취득점수 기재
입학원서 접수

본교 대학원 전형에 대하여 요강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사항은 본교의 결정에 따릅니다.

  1. 지원 및 제출서류 관련 유의사항

    1. 가. 입학원서 접수는 인터넷으로 진행합니다. 반드시 입학원서를 출력하여 제출서류와 함께 본 대학원 행정실로 제출하여야 합니다.
    2. 나. 전적대학이 2개교 이상일 경우(편입학) 인터넷 원서접수 시 ‘출신대학(교) 및 학과(전공)’란에 모든 전적 대학을 입력하여야 하며, 기재한 모든 전적 대학의 성적증명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3. 다. 전형기간 중 항시 연락 가능한 연락처를 정확하게 입력하여야 하며, 잘못 기재하여 발생하는 불이익은 지원자의 책임입니다.
    4. 라. 인터넷으로 원서접수를 완료하였다 하더라도 모든 입학원서(출력본)와 제출서류를 해당 기간 내에 제출하지 않는 경우에는 자격미달로 처리하고, 제출서류의 일부를 해당 기간 내에 제출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 서류를 전형평가 대상에서 제외할 수 있습니다.
    5. 마. 원서접수를 완료한 후에는 접수취소 및 입학원서 기재사항의 수정 및 접수취소가 불가능하며, 접수된 서류는 반환하지 않습니다.
    6. 바. 원서접수를 완료한 후에는 전형료 또한 환불받을 수 없으니 지원 시 신중하게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 천재지변, 입시시행 기관의 과실 또는 기타 본인의 귀책이 아닌 사유로 인하여 부득이하게 응시할 수 없다고 인정된 경우에 한하여 전형료의 일부 또는 전부를 환불받을 수 있음
    7. 사. 본 요강에 명시된 제출서류 이외에도 지원자격 등과 관련하여 사실 확인에 필요한 서류를 추가로 요구 할 수 있습니다.
  2. 전형관련 유의사항

    1. 가. 면접(구술)전형에 결시하면 불합격 처리됩니다.
    2. 나. 지원자가 모집인원에 미달하거나 또는 초과하더라도, 적절한 학력수준에 못 미친다고 본교가 판단하는 경우에는 모집인원에 상관없이 정책과학대학원 입학사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선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다. 지원자격 미달자 및 제출서류(위임제출 포함)의 허위기재, 변조, 기타 부정한 행위와 관련된 사실이 확인된 자에 대해서는 위 사실이 합격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더라도 합격 또는 입학을 취소(등록금반환불가) 할 수 있습니다. 합격취소 또는 입학취소가 된 자에게는 향후 본교의 입학을 허가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라. 입학전형 평가내용 및 성적은 공개하지 않습니다.
    5. 마. 각 전공별 동점자 처리는 본교가 정한 기준에 따릅니다.
    6. 바. 본 대학원 신입생 모집에 대하여 본 요강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모든 사항에 대해서는 본 대학원 입학전형위원회가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
  3. 등록관련 유의사항

    1. 가. 합격자는 소정 기일 내에 등록금을 납부하여야 합니다.
    2. 나. 합격자가 본교에 등록하지 않을 경우 또는 등록금을 환불 신청하는 경우에는 본교에 입학포기원서(본 대학원 소정양식, 본 대학원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를 반드시 제출하여야 합니다.
  4. 외국학교 서류에 대한 확인서 제출

    1. 가. 제출대상 : 2025학년도 전기 수시 정책과학대학원 합격자 중 외국대학에서 발급받은 각종 증명서(성적, 재학, 졸업증명서 등)를 제출한 자에 한합니다.
    2. 나. 제출서류 : 원서접수 시 제출한 서류 중 외국대학에서 발급받은 각종 증명서(성적, 재학, 졸업증명서 등)에 대한 확인서
    3. 다. 제출방법 : 상기 서류에 대하여 해당 학교 소재국 정부 지정기관에서 아포스티유 확인서를 발급받아 제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아포스티유 확인서 제출이 불가능한 경우 재외교육기관확인서, 영사확인서(해당 학교 소재국 대한민국 영사관 확인) 중 택 1 하여 제출합니다.
    4. 라. 제출기한 : 2025. 2. 3.(월)
    5. 마. 문의처 : 외교부 영사서비스과(02-2100-8163, 8159) / 외교부 아포스티유팀(02-2002-0251, 0252)


 5. 기타 유의사항


     가. 기록관리학전공 신입생은 D-2 유학비자가 발급되지 않습니다. 

장학금 안내
장학금 안내
정부 위탁교육 공무원
 장학금
정부위탁교육생으로 선발되어 입학한 공무원 수업료의 20% 수업연한 내
이화ALPS 매 학기 정책과학대학원 신입생 중 선발 등록금 일정액 1~2학기
목암장학금 일반/전문/특수대학원 정규등록생인 북한이탈주민 중 직전학기 평점 3.0 이상(신입생은 성적기준 없음)

미래나눔재단과 공동 심사 및 선발

300만원 한 학기
학생조교 장학금 일반·전문·특수대학원 신입생 및 재학생(정규등록생)으로서 연구·실습을 보조하는 학생 200만원~400만원 한 학기
이화복지I 장학금 전문·특수대학원 정규등록생으로서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 100만원 한 학기
이자지원 장학금
(학자금 대출을 받은 경우에 한함)
정부보증 학자금대출을 받은 학생 중 보호자의 월 건강보험료 합계액이 18만원 이하이며 연 2회 재산세 납부 합계액이 20만원 이하인 학생 해당학기 정부보증 학자금 대출 금액에 대한 한 학기분 발생이자 한 학기
졸업 후 학위취득
졸업 후 학위취득
전공 학위명

1. 공공정책학 전공

  1. 정치리더십 분야
  2. 공공관리 및 정책 분야
  1. 정치학석사(공공정책학)
  2. 정책학석사(공공정책학)
2. 언론 · 홍보 · 엔터테인먼트학 전공 언론 · 홍보 · 엔터테인먼트학석사(언론 · 홍보 · 엔터테인먼트학)
3. 기록관리학 전공 기록관리학석사(기록관리학)
4. 문화예술정책학 전공 문화예술정책학석사(문화예술정책학)
수업연한
  1. 가. 수업 : 야간(월~금 18:30~21:15)
  2. 나. 수업연한 : 5학기
입학상담
  1. 가. 월~목(14:00-21:00),  금(09:00~17:00)   *주말  및 공휴일 휴무
  2. 나. 문의전화 : (02)3277-3735, 3736          FAX: (02)3277-2783
  3. 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이화여대길 52 이화-포스코관 연구동 210호 이화여자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우: 03760)
  4. 라. E-mail : gspsewha@ewha.ac.kr
  5. 마. 홈페이지 : https://gspsewha.ewha.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