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홍보·엔터테인먼트학전공

공통

MC101 연구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3학점

연구 및 조사에 필요한 방법론들을 과학철학, 논리 그리고 응용의 측면에서 학습한다. 사회현상에 대한 과학적 분석 방법의 유형 및 특성을 살펴보고 구체적으로 문헌 연구, 서베이, 실험실 연구, 역사 서술법, 판례분석, 정책 평가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소개한다. 이를 토대로 (학위)논문 작성법을 교수한다.

MC102 통계및전산처리 (Statistics with Computer Applications) 3학점

기본적인 통계이론과 컴퓨터 사용법을 습득하고 이를 이용해서 통계자료를 분석하는 방법을 공부한다. 주 내용은 확률 분포, 모수의 추정 및 가설 검정과 컴퓨터를 이용한 통계자료 처리 및 그 해석이다.

MC103 정책의이해 (An Introduction to Policy) 3학점

급속한 사회 환경의 변화와 이해관계 및 갈등구조가 심화되는 현시점에서 정책은 현실개혁과 미래지향적 행동의 준거로 작용한다. 특히 경제정책은 시장과 정부라는 층위에서 자율과 규제를 통하여 정책효과를 달성한다. 따라서 본 교과에서는 시장 및 정부의 특성, 정책과 관련한 구체적 이슈를 다룸으로써 정책의 형성과정, 집행절차 및 정책의 기능과 효과를 분석한다.

전공

MC122 정치와 미디어 (Politics and Media) 3학점

매스미디어가 시민들의 정치적 인식, 태도,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살펴본다. 이론적 논의와 함께 실제 사례를 위주로 토론을 진행한다. 민주주의 정치시스템 뿐 아니라 다양한 정치시스템에서 매스미디어와 정치의 관계를 비교, 분석한다.

MC124 미디어산업과법제 (Organization of Media Industry & Media Law) 3학점

미디어의 효율적인 운영과 그에 따른 수용자 복지를 극대화하기 위한 미디어 환경과 부합되는 적정한 미디어 산업구조를 연구한다. 즉 미디어 시장 규모 및 매체간 경쟁 상태를 분석하여 미디어의 산업별 형태와 그에 따른 수용자 복지와의 연계성을 매체 경제학적 관점에서 조명한다.

MC126 매스미디어와여성 (Mass Media and Women) 3학점

페미니즘 이론과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토대로 여성과 매스미디어의 관계를 비판적 시각에서 고찰한다. 여성운동과 매스미디어, 여성인력과 미디어 산업, 미디어에 표상된 여성상, 여성수용자의 미디어 이용과 해독 등의 주제를 심층적으로 분석 연구한다.

MC127 커뮤니케이션의이해 (Introduction to Communication) 3학점

현대 사회 미디어 환경을 다각도로 접근하여 미디어 이론과 연구 결과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분석하고 종합하여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MC128 독립연구 (Independent Study) 3학점

독립연구는 학생들의 개별적 학습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설정된 과목이다. 언론홍보학전공과 관련된 주제로서 학생이 개인적으로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있는 내용에 관하여 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자율적으로 학습한다.

MC129 인간심리와미디어 (Human Psychology and Media) 3학점

미디어 이용이 인간의 인지적, 정서적, 동기적 심리와 어떤 관계에 있는지 탐색한다. 특히 전통적 미디어와 최근 등장한 다양한 인터랙티브 미디어가 이용자의 정보처리와 정서 반응에 어떤 차별되는 영향을 미치는지 살핀다. 이론적 논의와 함께 실제 사례를 위주로 토론을 진행한다.

MC130 소셜미디어와현대사회 (Social Media & Society) 3학점

이 수업은 소셜 미디어이 다양한 형태와 콘텐츠에 대해 다루고, 이러한 미디어가 현대사회에 미치는 다양한 사회적 현상을 이론적으로 고찰한다. 미디어의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소셜 미디어를 통한 대인관계 등이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본질에 어떠한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나아가 사회 변화를 일으키는지 살펴보는 최근의 이론적 동향을 개관한다.

MC141 영상이론및비평 (Visual Theory and Criticism) 3학점

영상매체들과 연관된 다양한 미디어 현상들을 영상매체 이론과 연결시켜 검토한다. 영상의 회 문화적 영향력을 수용자의 개인적, 사회적 차원에서 분석하고 현대 방송의 문제를 제도적, 기술적 관점에서 연구한다.

MC142 영상콘텐츠기획제작 (Video Production and Programming) 3학점

영상 매체를 실제로 기획 및 제작해 보고, 소셜 미디어에서의 영상 미디어의 유통 및 편성에 대해 실습한다. 다매체 멀티 플랫폼 시대의 영상제작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고찰하여, 영상미디어 기획, 제작, 및 유통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습득한다.

MC145 저널리즘비평 (Journalism Criticism) 3학점

신문과 방송, 잡지 등 매체가 다루는 뉴스에 대한 비평능력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과목이다. 언론 비평의 다양한 시각과 이론을 학습하고 뉴스의 사회적 의미, 정치과정과 여론형성에 미치는 뉴스의 영향과 뉴스제작 과정의 쟁점들, 언론 산업과 관련 기업의 문제 등을 토론한다.

MC147 특별주제세미나 (Special Topic Seminar) 3학점

언론, 정보, 영상분야의 특정 주제를 선정하여 체계적이고 심도 있는 연구를 한다.

MC148 콘텐츠산업과저작권(Content Industry and Copyright) 3학점

미디어 콘텐츠(방송, 음악, 영화, 광고 등)의 저작권에 대해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관련 사례들을 심층 분석함으로써, 콘텐츠 산업과 관련된 저작권 이슈에 대해 다양한 관점과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MC162 광고론 (Introduction to Advertising) 3학점

광고 산업 전반의 경영의 문제를 논의한다. 광고대행사, 방송사 등 광고와 관련된 기업의 광고 경영 업무를 실무 중심으로 고찰한다.

MC163 광고와마케팅 (Advertising and Marketing) 3학점

광고의 마케팅 관리의 기본이론, 특성에 대해 고찰하고 실제 광고 마케팅의 성공, 실패 사례를 중점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실제적인 마케팅 관리론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MC164 광고매체론 (Advertising Media Planning) 3학점

광고 매체들의 종류, 본질, 특성 등을 광고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분석한다. 매체와 소비자의 관계, 광고비의 효율성, 파급효과의 측면에서 광고매체들을 평가하고 효율적으로 광고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매체 기획 수립 전략에 대해 연구한다.

MC165 광고심리학 (Advertising Psychology) 3학점

최근의 마케팅 연구의 성과를 중심으로 광고의 영향과 관련된 소비자 심리학, 소비자 사회학 이론들과 연구들을 고찰한다. 최근의 사회변화와 함께 미디어 수용자의 변화를 분석하여 소비자 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임으로써 효과적인 광고와 미디어 전략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MC167 PR론 (Introduction to Public Relations) 3학점

커뮤니케이션 사례 고찰, 홍보의 개념과 전략, 홍보인의 역할, 전문화, 체계이론, 홍보수행과정, 목표설정, 공중확인, 전략 및 전술 기획, 평가방법, 대행사와 홍보실의 활동 등을 강의한다.

MC168 PR전략및관리 (Public Relations Strategy and Management) 3학점

위기관리, 언론관계, 지역사회 관계, 명성관리, 사원관계, 소비자관계, 주주관계 등 다양한 PR전략들과 관련된 이론을 소개하고, 나아가서는 PR부서 관리와 관련된 PR우수이론을 심층적으로 고찰한다.

MC169 마케팅PR론 (Marketing Public Relations) 3학점

마케팅, IMC 및 퍼블리시티에 대한 이해, Marketing PR(PR의 마케팅 지원 전략) 종류, 종류별 각종 사례들과 성공 포인트 등의 분석을 통해서 PR실무자의 마케팅 능력을 배양한다.

MC170 국제PR론 (International Public Relations) 3학점

이 과목은 해외 미디어시스템, 발전상황, 문화, 활동주의자, 정치경제 시스템 등 5개 사항에 입각하여 해외 현지화 전략을 고찰한다. 이를 통해 주요 국가별 홍보전략, 국가 신인도 제고, 해외마케팅, 해외대행사 활용 등 각종 사례들을 분석한다.

MC171 위기관리(Crisis Management) 3학점

실제 상황에서 전개되고 있는 PR문제를 해결하거나 또는 사세 확장을 위한 PR전략의 개발과 기획에 대해서 강의한다. 퍼블리시티 전략, 상황분석 및 연구와 세부사항 기획 등이 포함된 고급 실습 과목이다.

MC172 정부․시민단체PR (Goverment & Nonprofit Organization Public Relations) 3학점

이 과목은 정부 및 시민단체 등 비영리 조직이 어떻게 public relations 이론과 기능을 적용할 수 있는가 알아본다. 미디어관계, 지역사회관계, 내부조직원관계, 기금조성, 위기 및 쟁점관리 등에서 기업 등 영리조직과 다른 PR활동을 익히게 된다.

MC173 디지털전략커뮤니케이션 (Digital Strategy Communication) 3학점

이 과목은 디지털 미디어 환경과 결합한 광범위한 전략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대해서 논의한다. 이와 함께 디지털 전략커뮤니케이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성공 및 실패 사례들을 심층적으로 살펴보고, 효과적인 디지털 전략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위한 메시지, 미디어, 공중 전략을 세부적으로 다룬다

MC176 PR캠페인기획 (PR Campaign Planning) 3학점

본 강의는 PR캠페인 과정 전반에 대한 기본 지식 및 이론을 이해하고 습득하도록 하며, 이를 통해서 조직의 실제상황에 적합한 PR캠페인을 기획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특히 Health communication 분야를 중심으로 관련 이론과 주요변수를 논의하고, 현재의 공공건강 캠페인 이슈에 이를 적용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MC177 소셜마케팅 (Social Marketing) 3학점

소셜 마케팅의 개념과 기본 원칙, 전략 개발, 관련 이론의 이해와 응용을 고찰한다.

MC179 브랜드커뮤니케이션세미나 (Brand Communication Seminar) 3학점

본 교과목은 브랜드 자산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브랜드 문제과 관련된 개념과 이를 관리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소비자 행동과 관련된 다양한 사례를 통해 전략적 접근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상황에 대한 응용이 병행된다.

MC180 디지털스토리텔링 (Digital Storytelling) 3학점

본 교과목은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서비스의 유형별 이용패턴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것이 인간관계와 사회적으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파악하며, 개인, 조직, 사회 차원에서 디지털 미디어의 효율적인 선택 및 이용 전략을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새로운 미디어 플랫폼과 서비스를 어떻게 목적에 맞게 전략적으로 선택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가를 논의한다.

MC182 엔터테인먼트산업의이해 (Understanding Entertainment Industry) 3학점

본 교과목은 저작권 시스템에 관한 이해를 토대로, 방송, 광고, 문화예술(음악, 미술, 영화, 공연), 교육, 기업 등 분야별 디지털 콘텐츠 이용을 위한 저작권 전략 또는 교육을 다룬다. 이를 위해 실제 산업에서 이슈가 되는 저작권 관련 사례들을 검토한다.


MC184 빅데이터분석과활용 (Use and Analysis of Big Data) 3학점

빅데이터의 정의, 유형을 이해하고 활용사례를 살펴보는 한편 빅데이터의 시각화 등 빅데이터 분석방법을 실습한다. 소셜미디어를 비롯하여 미디어 산업에서 빅데이터가 응용될 수 있는 다양한 분야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MC185 멀티플랫폼컨텐츠유통전략 (Multi-platform contents Strategy) 3학점

디지털 기술에 따른 채널 다변화와 마케팅 전략의 하나로 뉴미디어 관련 이론과 실제 적용 사례를 통해 멀티 플랫폼 컨텐츠의 제작과 유통을 탐구한다. 이를 통해 성공적인 컨텐츠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MC186 엔터테인먼트매니지먼트 (Entertainment Management) 3학점

엔터테인먼트산업의 개념, 분석 및 다양한 활동을 살펴보고, 현재 세계 및 한국의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현실과 동향, 전망을 살펴본다.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방송, 영화, 음반, 공연, 게임, 연예기획사 등 문화콘텐츠 산업 분야의 마케팅과 경영 전략을 수립한다.

MC187 대중문화와팬덤 (Mass media & Fandom) 3학점

대중문화에 대한 개념, 역사적 관점, 대중문화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론적으로 고찰한다. 또한 대중문화를 소비하는 지배적인 방식 중 하나인 팬덤(fandom) 현상에 주목하여, 팬덤의 텍스트 소비, 정체성 형성, 다른 팬들과 상호작용, 집단지성 공동체적인 성격, 팬덤의 글로벌화 등에 대해 토론한다.

MC188 보건위험커뮤니케이션 (Risk Communication for Public Health) 3학점

이 과목은 보건, 위험, 환경, 재난, 과학 이슈와 관련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접근 방법을 다룬다. 보건과 위험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인지, 감정, 사회, 문화 차원의 이론적인 논의와 함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기 위한 메시지, 미디어, 공중차원의 구체적인 접근 방법도 습득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