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공지사항

[공지] 2024학년도 2학기 대학원 석∙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

  • 특수교육과 관리자

<2024학년도 2학기 대학원 석∙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


2학기 대학원 석박사 학위청구논문 심사 일정 및 결과제출에 관해 안내드립니다.  (붙임 자료 확인)


심사기간: 2024년 9월 ~ 12월

 가) 논문심사비 납입

 나) 영어시험(※2018-1학기부터 외국인학생은 영어 또는 한국어 시험) 및 제2외국어시험(해당학과) 합격

     ( ‧ 영어시험 및 제2외국어시험 제출기간: 2024. 11. 18() ~ 11. 22())

 다) 연구윤리교육 이수(2014학년도 입학생부터) : 학위청구논문 제출 자격으로 종합시험 응시 전 학기까지 이수하도록 권장하고 있으나, 논문세미나 수강 이전 학기까지

     이수하지 못한 경우 논문심사일 이전에 이수한 연구윤리교육 “수료증”을 논문 제출 시 함께 제출하면 심사가 가능합니다.

 라) 연구윤리준수서약서 제출 : 연구윤리 강화의 일환으로 <연구윤리준수서약서>를 논문세미나 수강자 모두 제출하여야 합니다(붙임6).

 마)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제출 : 중앙도서관에서 제공하는 표절예방시스템 턴잇인(Turnitin)을 통한 유사도 검사를 실시하고, 검사결과에 대해 지도교수 확인을 거쳐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붙임7)를 제출합니다.

 ※ 자세한 내용은 붙임파일 <학위논문 표절 검사 시행 방법 안내> 참조

 바) 학술지 발표 실적(2014학년도 박사/통합과정 입학생부터) : 재학 중 각 학부.학과에서 정한 학술지에 1편 이상의 논문을 주저자(1저자 또는 교신저자)로 발표하여야 졸업이 가능

 

[대학원 학칙시행세칙] 제52조의2(재학 중 논문 발표) ① 박사학위과정 학생은 재학 중 각 학부·학과에서 정한 학술지에 1편 이상의 논문을 주저자(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로 발표하여야 한다.

② 실기박사학위과정 학생은 재학 중 각 학부·학과에서 정한 연구실적물을 제출함으로써 제1항에 따른 논문의 학술지 발표를 갈음 할 수 있다.

③ 제1항과 제2항에 따른 연구실적물 또는 이를 증명하는 서류(게재예정증명서 포함)는 제52조에서 정한 합격된 논문제출 시 함께 제출되어야 한다. (개정 2018.6.20.)



1. 학위청구논문 심사료 납부: ~12/20(금)까지 논문심사일 이전에 가상계좌로 납부 완료하여야 함.

※ 논문심사비 고지서 출력: [유레카통합행정(마이유레카)>학사>졸업>논문심사비납부신청]

※ 미납부시 이름이 전산에 뜨지 않아 심사가 불가합니다!



2. 학위논문 전자파일 온라인 제출2024.12.20.(금) ~ 2024.12.27.(금) 

   (  2024-2학기부터 완제본 없이 온라인 제출로 변경됨 )

■ 학생 → 중앙도서관

- 제출방법 -

 1) 전자파일을 도서관홈페이지 학위논문 온라인제출 사이트에 직접 제출

 2) 제출사이트: [도서관홈페이지>컬렉션>디지털 이화>dCollection EWHA] 

    (https://dcollection.ewha.ac.kr)

 3) 제출 내용: 본문 파일 + 인준서 파일 

  ‣ 인준서 파일 (필수)

    인준받은 인준서는 스캔하여 pdf 파일을 별도 제출

    pdf만 가능하며, 온라인 제출 전에 인준을 완료해야 함 

  ‣ 본문 파일

    파일형태: PDF 파일만 제출 (파일명은 임의지정/마침표 사용불가)

    본문 파일 내 인준 페이지에는 교수님 성함만 있어도 무방

 4) 온라인 제출 후, 도서관에서 논문 접수완료(승인) 문자메세지를 받으면, 

     [dCollection EWHA>제출내역]에서 <학위논문 저작물이용허락서> 및 <학위논문 파일 제출확인서>를 출력하여 소속 학과로 제출 (도서관에 제출하지 않음)

 5) 온라인 제출 후, 승인까지는 1~3일 소요됨

 6)유의사항

  가) 2024학년도 2학기부터 인쇄본 없이 온라인 파일만 제출하는 방식으로 변경 

  나) 본교 학위청구논문 체제 및 관련 안내문 숙지 후 전자파일 제작 (도서관에서 서식 확인 불가) 

  다) 도서관 반송사유

    - 본교 학위청구논문 체제에 따른 페이지 넘버링 확인 

      (로마숫자, 아라비아숫자 반드시 지킬 것) 

    - 본문 파일 내 인준 페이지에 교수님 성함 반드시 기입 (오타, 누락 되지 않도록 주의)



3. 학위청구 논문심사 관련 서류제출

<심사 후, 학위청구논문심사 제출서류> 12/23(월) 까지


■심사위원 → 학과

1)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서

 (박사의 경우: 1차, 2차)

 (※ 1차에서 불합격, 2차에서 합격은 있을 수 없음, 1차합격>2차합격 이렇게 진행되어야 함)

 (※ 외부위원 전자서명의 경우, 증빙자료 필요)

2) 학위청구논문 심사 최종 종합 보고서

 (※ 1,2차 각각 제출하는 것 X, 하나만)

 (※ 외부위원 전자서명의 경우, 증빙자료 필요)



<심사 후, 학위청구논문심사 제출서류> 12/23(월) 까지


석사 학생 → 학과

1) 학위청구논문심사대상자(학생)확인서

2) 연구윤리준수서약서

3)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 학위논문표절검사결과확인서 날짜가 디지털수령증날짜보다 이후 날짜여야 함)

4) 디지털수령증 (Turnitin(턴잇인) 프로그램에서 출력)

5) 온라인 제출 논문 겉표지 사본

6) 인준서 날인본 사본(원본대조필)

 ※ 외국인 학생 성명 표기는 학적 정보의 표기방법과 동일하여야 함

 ※ 제출하는 논문에는 심사위원 전원의 서명을 받아야 함(대학원 학칙시행세칙 제52조 ➁)

 ※ 인준서 원본은 학생 본인이 보관, 인준서 사본(원본대조필)은 학과에서 행정실 제출


■  박사학생 →학과

1) 학위청구논문심사대상자(학생)확인서

2) 연구윤리준수서약서

3) 박사학위과정 논문 발표 실적 목록(2014학년도 박사/통합과정 입학생부터)

 (※ 논문 발표실적 제목 오타주의 요망) 

4) 박사학위과정 논문 발표 실적 연구실적물증빙

 (※ 책자, PDF파일 출력본 등 출력물!) 

 (※ 논문 발표 실적 목록에 기재된 전체를 순서대로 출력하여 학과로 제출)

 (※ 반드시 1편 이상은 주저자(제1저자 혹은 교신저자)이어야 함.)

5)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 학위논문표절검사결과확인서 날짜가 디지털수령증날짜보다 이후 날짜여야 함)              

6) 디지털수령증 (Turnitin(턴잇인) 프로그램에서 출력)

7) 박사 통계조사 설문지

8) 온라인 제출 논문 겉표지 사본

9) 인준서 날인본 사본(원본대조필)

 ※ 외국인 학생 성명 표기는 학적 정보의 표기방법과 동일하여야 함

 ※ 제출하는 논문에는 심사위원 전원의 서명을 받아야 함(대학원 학칙시행세칙 제52조 ➁)

 ※ 인준서 원본은 학생 본인이 보관, 인준서 사본(원본대조필)은 학과에서 행정실 제출




4. 학위논문체제


가. 홈페이지 참조: 일반대학원홈페이지(http://graduate.ewha.ac.kr)→학사안내→학위수여/논문심사및제출서식→“학위청구논문체제” 및 “학위청구논문 템플릿”)


 <서식1> 표지 

 좌측상단에 있는 학년도는 2024학년도라 기재, 하단의 년도는 졸업년도로 2025으로 기재함.

 <서식3> 표제지

 중간의 제출년월은 논문 제출월로써, 2024년 9월 ~ 2024년 12월 이전으로 기재함. 

 

나. 표지와 표제지의 학년도 및 졸업년도와 제출일



5. 박사학위논문 공표


 박사학위를 받은 자는 그 받은 날부터 1년 이내에 교육부장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박사학위 논문을 공표하여야 함. 다만, 공표함이 적당하지 아니하다고 교육부장관이 인정하는 때에는 예외로 함


※ 공표 형태

 단행본 발간, 관련학회지 게재(제OO권 제OO호), 외국국제학술지 게재, OO학술세미나 발표, 기타방법 공표 (기타 방법은 본교 도서관 홈페이지 공개를 의미함)



 ※ 그 외의 학위논문관련 사항은 일반대학원 홈페이지(http://graduate.ewha.ac.kr/) - 학사안내 – 학위수여/논문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