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국제중국어교육학과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는 사회적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외국어로서의 중국어교육 수요에 부응하여 초•중•고등학교는 물론 기업의 중국어교육과 사회교육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각종 실용 중국어교육 전문가 양성 및 재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국제중국어교육학과는 북경대학 교수의 직강을 통해 중국어로 중국어를 교수할 수 있는 선진적인 중국어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의사소통 중심에서 교수학습 모델 개발, 원어강의로 발전하고 있는 현재 외국어교육의 흐름에 부합하는 최신의 효과적인 중국어 교수학습 모델을 개발하고, 미디어 시대에 맞춰 다양한 멀티미디어 교구를 제작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특히, 국제중국어교육학과 석사학위과정은 북경대학의 석사학위를 복수로 취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교육목표

  •  첫째, 문화 커뮤니케이션과 제 2 언어 습득이론을 바탕으로 교과과정 및 교수법을 연구 개발함으로써 균형적 국제 감각을 갖춘 자질 있는 교사를 양성한다.
  •  둘째, 국내외 중국어 교육의 현황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국제 중국어 교육을 위해 요구되는 전문지식과 교수 방법에 대한 심화된 지식을 전수하여 국제 중국어 교육 연구자로서의 학문의 수월성을 추구한다.
  •  셋째, 정보화, 세계화 시대에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국제 중국어 교육능력을 배양하여 학습자의 다양한 욕구 및 진로를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교사자질을 제고한다.
  •  넷째, 초/중등교사 재교육 및 사회적 수요에 부응하는 다양한 방면의 특수목적 실용 중국어 교사를 양성한다.
  •  다섯째, 중국 북경대학과의 복수학위과정 운영으로 상호 교육의 시너지를 향상하고 중국어로 중국어를 교육할 수 있는 교사 자질을 함양한다.

교과과정

교과과정구분, 학수번호, 학점, 교과목명, 교과목기술로 구분된 교과과정 안내 표
구분 학수번호 학점 교과목명 교과목기술
필수 Y61102 3 제2언어습득과국제중국어교육론 (Principles of Second Language Acquisition for TeCSOL) 다양한 제2언어습득이론을 이해하고, 국제중국어 습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습득을 제고하기 위한 교수방법을 연구한다. 
필수 Y61103 3 상호문화커뮤니케이션과국제중국어교육 (Intercultural Communication for TeCSOL Teachers) 문화간 의사소통 도구의 관점에서 국제중국어의 특성을 이해하고, 국제중국어 교육에 필요한 언어와 문화의 관계 및 언어적, 비언어적 문화 요소를 탐색한다.
필수 Y63104 3 국제중국어교재연구및지도 (Teaching Materials in TeCSOL) 현행 국제중국어 교재의 구성과 특성을 교수이론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실제 교육현장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국제중국어교육 교재와 교구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필수 Y63109 3 국제중국어교육을위한중국어언어학 (Chinese Linguistics for TeCSOL) 국제중국어교육에 필요한 중국언어학 지식을 함양하고, 언어학적 지식을 국제중국어 교육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선택
(기초)
Y61101 3 국제중국어교육론 (TeCSOL Teaching Principles) 국제중국어 교육의 역사와 학문적 특징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소개하고 외국인으로서 중국어를 교육하는데 필요한 필수 연구 분야를 점검한다. 
선택
(기초)
Y63105 3 국제중국어교실교육분석 (TeCSOL Classroom Practicum) 국제중국어 교육현장 실습을 통하여 교수방식과 교수매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효과적인 중국어 원어 교수법을 개발한다.
선택
(기초)
Y63106 3 국제중국어교육연구방법론 (TeCSOL Research Methods) 국제중국어교육 관련 연구방법론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국제중국어교육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선택
(기초)
Y63107 3 국제중국어문법교육 (Teaching Grammar in TeCSOL) 중국어 문법구조와 특성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국제중국어 문법 교수방법을 탐색한다.
선택
(기초)
Y63108 3 국제중국어어휘교육 (Teaching Vocabulary in TeCSOL) 중국어 어휘의 특성과 말뭉치 활용법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국제중국어 어휘 교수방법을 탐색한다.
선택
(기초)
Y63110 3 국제중국어음성학과발음교육 (Chinese Phonetics and Teaching Pronunciation in TeCSOL) 중국어의 음운, 음성체계와 규칙을 이해하고 국제중국어 발음 및 말하기 교수를 위한 응용 방안을 모색한다.
선택
(기초)
Y63112 3 멀티미디어를활용한국제중국어교육
(TeCSOL Multimedia Materials Development)
국제중국어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교수매체를 개발하는 능력을 배양하여 교육효과를 제고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선택
(기초)
Y63113 3 국제중국어교수매체개발
(TeCSOL Teaching Materials Development)
국제중국어교육의 다양한 교수매체 종류와 장단점을 분석하고, 효율적인 교수매체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선택
(기초)
Y63114 3 국제중국어교육을위한중국문학 (Chinese Literature and TeCSOL) 중국문학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배양하여 국제중국어 교육에 응용할 수 있는 중국문학적 요소를 탐색한다.
선택
(기초)
Y63120 3 중국문화지도 (Teaching of Chinese Culture) 중국문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토대로 학습자의 문화적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문화 교수방안을 모색한다.
선택
(기초)
Y63122 3 현대언어학이론과국제중국어교육방법 (Modern Linguistics for TeCSOL) 현대언어학 이론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언어학적 연구성과를 국제중국어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선택
(기초)
Y63123 3 국제중국어교사를위한발음클리닉
(Pronunciation Clinic for TeCSOL Teachers)
국제중국어 교사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정확한 발음의 습득을 위하여 발음에 대한 진단 및 교정, 연습을 진행한다.
선택
(기초)
Y63124 3 국제중국어교사를위한작문클리닉
(Writing Clinic for TeCSOL Teachers)
국제중국어 교사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중국어 작문 실력 배양을 위하여 작문 연습을 진행한다.
선택
(기초)
Y63125 3 국제중국어말하기∙듣기지도 (Teaching and Assessing Listening & Speaking in TeCSOL) 국제중국어 말하기 및 듣기 지도 이론을 이해하고, 말하기와 듣기 교육을 위한 교수법과 평가방법의 개발을 모색한다.
선택
(기초)
Y63126 3 국제중국어읽기∙쓰기지도 (Teaching and Assessing Reading & Writing in TeCSOL) 국제중국어 읽기 및 쓰기 교육 이론을 이해하고, 읽기와 쓰기 교육을 위한 교수법과 평가방법의 개발을 모색한다.
선택
(기초)
Y63127 3 국제중국어교과과정개발
(Curriculum Development in TeCSOL)
현행 국제중국어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새로운 교육과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선택
(기초)
Y63128 3 국제중국어평가방법개발 (Evaluation Methods Development in TeCSOL) 현행 국제중국어 평가방법을 이해하고 새로운 평가방법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선택
(기초)
Y63130 3 국제중국어한자교육 (Education of Chinese characters) 한자에 대한 이론적인 교육과 함께 체계적인 한자교육방안과 교재,교구제작, 미디어 이용법등을 지도한다.
선택
(심화)
Y63223 3 국제중국어교육세미나 (Seminar in TeCSOL) 국제중국어교육 관련 연구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국제중국어교육 연구를 수행한다.
선택
(심화)
Y63224 3 국제중국어교육자료설계및제작
(Design and Development of TeCSOL Teaching Materials)
국제중국어 교수매체와 교재를 비판적으로 분석, 평가하고,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수준과 목적에 적합한 교재를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선택
(심화)
Y63225 3 국제중국어교육주제연구 (Special Topics in TeCSOL) 국제중국어교육과 관련된 특정 주제를 선택하여 심도 있는 논의와 토론을 진행함으로써 국제중국어교육 이론과 실천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선택
(심화)
Y63226 3 유초등국제중국어교육
(Teaching Chinese to Young Learners)
유.초등 학습자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국제중국어 교수방법 및 교재, 교수매체에 대하여 탐색한다.
선택
(심화)
Y63227 3 국제중국어교육실습 I (TeCSOL Practicum I) 국내ㆍ외 교육기관에서 실행되는 중국어 수업을 참관하여 교육현장과 학습ㆍ교수 방식을 이해하고, 교육 과정 및 평가를 직접 실습한다.
선택
(심화)
Y63228 3 국제중국어교육실습 II (TeCSOL Practicum II) 국내ㆍ외 교육기관에서 실행되는 중국어 수업을 참관하여 교육현장과 학습ㆍ교수 방식을 이해하고, 교육 과정 및 평가를 직접 실습한다.
선택
(심화)
Y90003 3 중국어포트폴리오세미나 (Portfolio Seminar in TeCSOL)
중국어포트폴리오세미나
선택
(심화)
Y63230 3 문화콘텐츠를활용한국제중국어교육 (Cultural Contents Development for TeCSOL) 중국ㆍ한국문화 및 한류 등에 기반한 문화콘텐츠를 개발하고 국제중국어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선택
(심화)
Y63231 3 한중언어대조연구 (Comparative Analysis of Korean and Chinese) 중국어와 한국어의 차이점과 유사성을 이해하고, 국제중국어교육을 위한 비교언어학적 지식 활용방안을 모색한다.
선택
(공통)
Y63232
3 외국어교육교수매체의설계와제작 (Design and Production of Teaching Materials for Foreign Language Education)
외국어 교육용 디지털 콘텐츠 제작을 위한 다양한 도구와 프로그램을 습득하여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 디바이스 기반 앱, 온라인 플랫폼 등 다양한 교수 매체를 설계하고 제작한다.

교수진

신승희 교수 사진

교수진이름, 소속, 최종학위, 연구실, 이메일, 전화번호로 구분된 교수진을 소개하는 표
Name 신승희
Position 교수(학과장)
Education
  • 박사: 중국 무한 화중사범대학교 현대한어어법 전공
  • 석사: 이화여자대학교
  • 학사: 이화여자대학교
Office Phone ECC B241
Tel 3277-6888
E-mail sophyshin@ewha.ac.kr
이홍인 교수 사진

교수진이름, 소속, 최종학위, 연구실, 이메일, 전화번호로 구분된 교수진을 소개하는 표
Name 이홍인(Li HongYin)
Position 교수(중국 북경대 초빙교원)
Education
  • 북경대학 문학박사
Office Phone ECC B238
Tel 3277-6887
E-mail lhy2002@pku.edu.cn
심소희 교수 사진

교수진이름, 소속, 최종학위, 연구실, 이메일, 전화번호로 구분된 교수진을 소개하는 표
Name 심소희
Position 교수
Education
  • 박사: Peking University 중국음성학 (중어중문학) 전공
Office Phone 인문관 709호
Tel 3277-3567
E-mail sohoo@ewha.ac.kr

복수학위 취득제도

국제중국어교육학과에서는 2008년 북경대학과 국내 최초로 복수학위 협정을 맺어, 선발된 학생은 본교에서 학점이수 후 북경대학 대외한어교육대학원에서 추가학점을 이수하면 본교의 석사학위와 북경대학의 석사학위를 복수로 취득할 수 있다.

북경대학 대외한어교육대학원 (International College for Chinese Language Studies)[바로가기] 1950년에 중국 최초로 설립된 북경대학 대외한어교육대학원은 대외한어교육학 방면에 있어 전국 최고로 손꼽히고 있는 중국어 전문 교육기관으로 대외한어 석사, 박사학위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다수의 국가와 지역의 대학 및 교육기관들과 돈독한 교류 및 합작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재중 유학생 교육, 교수 파견, 중외합작 교재 편찬, 합작연구논문 발표를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영국의 케임브리지대학교, 옥스퍼드대학교, 미국의 하버드대학교, 스탠포드대학교, 캘리포니아대학교, 일본 와세다대학교, 게이오기주쿠대학교 등의 세계 명문대학교와의 교류 및 합작을 성공리에 진행 중이다. 80년대 이후, 80 여 명의 교사들이 몽골, 불가리아, 일본, 미국, 독일, 프랑스, 인도, 태국, 한국, 이탈리아, 벨기에, 슬로베니아, 피지, 핀란드 등 17 여 개 국가와 지역의 35 개 대학에 중국어 교육을 위해 파견되어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