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 |
Y81101 |
3 |
한국어교사를위한한국어의이해 (Korean Language Comprehension for TKSOL Teachers) |
한국어의 구조와 특성에 대한 이해를 통해 한국어 교수를 위한 한국어학적 기초를 다진다. |
1 |
필수 |
Y81102 |
3 |
한국어교수ㆍ학습의이해 (Korean Language Teaching and Learning)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평가, 교수법, 주제 및 영역별 교육 등 한국어 교육 관련 제 분야를 포괄적으로 이해하여 한국어 교육의 기초를 다진다. |
3 |
필수 |
Y81103 |
3 |
한국문화의이해 (Understanding Korean Culture) |
한국문화의 기본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여 한국어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한국 문화의 지식적 기초를 다진다. |
4 |
선택 필수 |
Y82104 |
3 |
기술별한국어교육I: 듣기ㆍ말하기 (TKSOL Skill Area I: Listening and Speaking)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말하기 및 듣기 교육 이론을 이해하고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 방법과 평가 도구를 개발한다. |
3 |
선택 필수 |
Y82105 |
3 |
기술별한국어교육II:읽기ㆍ쓰기 (TKSOL Skill Area II: Reading and Writing)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읽기 및 쓰기 교육 이론을 이해하고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 방법과 평가 도구를 개발한다. |
3 |
선택 |
Y83106 |
3 |
한국어교사를위한문법및어문규범 (Korean Grammar and Usage for TKSOL Teachers) |
한글맞춤법, 표준어규정, 외래어표기법, 로마자표기법 등 어문규정을 이해하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어 교육의 정확성 확보를 위한 기초를 다진다. |
1 |
선택 |
Y83107 |
3 |
한국어학습자언어의이해 (Understanding Korean Learner Language) |
오류분석 및 중간언어 연구를 학습하고 이를 통해서 한국어 학습자 언어의 특성과 체계적 발달을 이해한다. |
2 |
선택 |
Y83108 |
3 |
한국어교육연구의비판적이해 (Critical Analysis of TKSOL Research) |
국내·외 한국어 교육과 관련된 질적 및 양적 연구를 읽고 이를 분석적이고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소양을 기른다. |
|
선택 |
Y83109 |
3 |
한국어교육과정과평가도구의개발 (Developing TKSOL Curricula and Assessment) |
기존 한국어 교육과정과 교육과정 설계 및 평가 이론을 검토하여 국내·외 한국어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과 평가 도구를 개발한다. |
3 |
선택 |
Y83110 |
3 |
한국어교재의개발과평가 (Developing and Evaluating TKSOL Materials)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을 위한 각종 교재의 구성 원리를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실제 사용되고 있는 교재를 분석한다. 아울러 학습 목적과 교재 구성의 원리에 맞춰 다양한 목적의 교재를 개발한다. |
3 |
선택 |
Y83111 |
3 |
의사소통ㆍ내용ㆍ과제중심한국어교육 (Communicative, Content-Based and Task-Based TKSOL) |
의사소통중심 교수법, 내용중심 교수법, 과제중심 교수법 등 최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법의 언어학습 이론, 교과과정 설계와 운영, 교수 절차와 교수 기법 등을 살핀다. |
3 |
선택 |
Y83112 |
3 |
말뭉치ㆍ멀티미디어를활용한한국어교육 (Corpus-Based and Multimedia-Assisted TKSOL) |
말뭉치를 이용한 언어학 연구의 기초를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실제 한국어 교육에서의 응용을 모색한다. |
2 |
선택 |
Y83113 |
3 |
영역별한국어교육I:문법 (TKSOL Content Area I:Grammar)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수업의 각 단계에서 학습자 언어의 정확성을 확보할 수 있는 효과적인 문법 교수 기법을 모색한다. |
3 |
선택 |
Y83114 |
3 |
영역별한국어교육II:발음 (TKSOL Content Area II:Pronunciation)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발음을 구성하는 음소와 음운규칙을 이해하고 학습자 언어권별로 효과적인 교수법을 모색한다. |
3 |
선택 |
Y83115 |
3 |
영역별한국어교육III:어휘 (TKSOL Content Area III:Vocabulary)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 연구와 이론적 배경에 대한 개관을 바탕으로 어휘 교수법와 평가 도구를 개발한다. |
3 |
선택 |
Y83116 |
3 |
영역별한국어교육IV:화용 (TKSOL Content Area IV:Pragmatics)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화용론의 기초적 이론을 개괄하고 한국어 화용 교육을 위한 교수 방안을 모색한다. |
3 |
선택 |
Y83117 |
3 |
영역별한국어교육V:문화 (TKSOL Content Area V:Culture)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의 교육에서 학습자의 문화적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할 수 있는 문화 교수 방안을 모색한다. |
3 |
선택 |
Y83118 |
3 |
학습목적별한국어교육I:학업 (TKSOL Learning Purposes I: Academic) |
한국 내 대학 및 대학원 진학을 목적으로 하는 학습자들의 진학 전·후 학업 능력을 신장할 수 있는 학문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 방안을 모색한다. |
3 |
선택 |
Y83119 |
3 |
학습목적별한국어교육II:직업 (TKSOL Learning Purposes II: Occupational) |
국내·외 한국 관련 기업에 취업을 희망하거나 근무하고 있는 학습자들을 위한 직업 목적 교육과정 및 교수 방안을 모색한다. |
3 |
선택 |
Y83120 |
3 |
한국어교육과정의개발과평가 (Curriculum Development in TKSOL) |
한국어 교육과정과 교육과정 설계를 검토하여 국내외 한국어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
3 |
선택 |
Y83121 |
3 |
한국어교육평가도구의개발과평가 (Assessment in TKSOL) |
한국어 평가 이론과 평가 자료를 검토하여 국내외 한국어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평가 도구를 개발한다. |
3 |
선택 |
Y83220 |
3 |
학습자집단별한국어교육I:아동ㆍ청소년 (TKSOL Learner Groups I: Children and Adolescents) |
아동ㆍ청소년을 위한 교육 정책, 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 교사 훈련 방안 등을 모색한다. |
3 |
선택 |
Y83221 |
3 |
학습자집단별한국어교육II:이주노동자 (TKSOL Learner Groups II: Migrant Workers) |
한국 내 산업 현장에 취업을 희망하거나 근무하고 있는 외국인 이주 노동자들을 위한 교육 정책, 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 교사 훈련 방안 등을 모색한다. |
3 |
선택 |
Y83222 |
3 |
학습자집단별한국어교육III:결혼이주여성 (TKSOL Learner Groups III: Migrant Women in International Marriages) |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교육 정책, 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 교사 훈련 방안 등을 모색한다. |
3 |
선택 |
Y83223 |
3 |
학습자집단별한국어교육IV:다문화가정자녀 (TKSOL Learner Groups IV: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교육 정책, 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 교사 훈련 방안 등을 모색한다. |
3 |
선택 |
Y83224 |
3 |
학습자집단별한국어교육V:재외동포 (TKSOL Learner Groups V: Overseas Koreans) |
재외동포를 위한 교육 정책, 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 교사 훈련 방안 등을 모색한다. |
3 |
선택 |
Y83225 |
3 |
한국어교육실습 (TKSOL Practicum)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법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국내 대학 및 교육 기관에서 한국어 교수를 실습한다. |
5 |
선택 |
Y83226 |
1.5 |
한국어교육단기인턴십I:국내 (Short-Term TKSOL Internship I: Domestic) |
국내 대학 및 교육 기관에서 총 75시간 이상의 한국어 교과목을 담당하는 교육 실습을 기반으로 한국어 교육 현장과 학습자를 이해하고 교육과정 설계, 학급 운영, 및 평가를 직접 수행해본다. |
5 |
선택 |
Y83227 |
1.5 |
한국어교육단기인턴십II:국내 (Short-Term TKSOL Internship II: Domestic) |
국내 대학 및 교육 기관에서 총 75시간 이상의 한국어 교과목을 담당하는 교육 실습을 기반으로 한국어 교육 현장과 학습자를 이해하고 교육과정 설계, 학급 운영, 및 평가를 직접 수행해본다. |
5 |
선택 |
Y83228 |
3 |
한국어교육중기인턴십I:국내 (Mid-Term TKSOL Internship I: Domestic) |
국내 대학 및 교육 기관에서 총 150시간 이상의 한국어 교과목을 담당하는 교육 실습을 기반으로 한국어 교육 현장과 학습자를 이해하고 교육과정 설계, 학급 운영, 및 평가를 직접 수행해본다. |
5 |
선택 |
Y83229 |
3 |
한국어교육중기인턴십II:국내 (Mid-Term TKSOL Internship II: Domestic) |
국내 대학 및 교육 기관에서 총 150시간 이상의 한국어 교과목을 담당하는 교육 실습을 기반으로 한국어 교육 현장과 학습자를 이해하고 교육과정 설계, 학급 운영, 및 평가를 직접 수행해본다. |
5 |
선택 |
Y83230 |
6 |
한국어교육장기인턴십I:국내 (Long-Term TKSOL Internship I: Domestic) |
국내 대학 및 교육 기관에서 총 300시간 이상의 한국어 교과목을 담당하는 교육 실습을 기반으로 한국어 교육 현장과 학습자를 이해하고 교육과정 설계, 학급 운영, 및 평가를 직접 수행해본다. |
5 |
선택 |
Y83231 |
6 |
한국어교육장기인턴십II:국내 (Long-Term TKSOL Internship II: Domestic) |
국내 대학 및 교육 기관에서 총 300시간 이상의 한국어 교과목을 담당하는 교육 실습을 기반으로 한국어 교육 현장과 학습자를 이해하고 교육과정 설계, 학급 운영, 및 평가를 직접 수행해본다. |
5 |
선택 |
Y83232 |
1.5 |
한국어교육단기인턴십I:국외 (Short-Term TKSOL Internship I: International) |
국외 대학 및 교육 기관에서 총 50시간 이상의 한국어 교과목을 담당하는 교육 실습을 기반으로 한국어 교육 현장과 학습자를 이해하고 교육과정 설계, 학급 운영, 및 평가를 직접 수행해본다. |
5 |
선택 |
Y83233 |
1.5 |
한국어교육단기인턴십II:국외 (Short-Term TKSOL Internship II: International) |
국외 대학 및 교육 기관에서 총 50시간 이상의 한국어 교과목을 담당하는 교육 실습을 기반으로 한국어 교육 현장과 학습자를 이해하고 교육과정 설계, 학급 운영, 및 평가를 직접 수행해본다. |
5 |
선택 |
Y83234 |
3 |
한국어교육중기인턴십I:국외 (Medium-Term TKSOL Internship I: International) |
국외 대학 및 교육 기관에서 총 100시간 이상의 한국어 교과목을 담당하는 교육 실습을 기반으로 한국어 교육 현장과 학습자를 이해하고 교육과정 설계, 학급 운영, 및 평가를 직접 수행해본다. |
5 |
선택 |
Y83235 |
3 |
한국어교육중기인턴십II:국외 (Medium-Term TKSOL Internship II: International) |
국외 대학 및 교육 기관에서 총 100시간 이상의 한국어 교과목을 담당하는 교육 실습을 기반으로 한국어 교육 현장과 학습자를 이해하고 교육과정 설계, 학급 운영, 및 평가를 직접 수행해본다. |
5 |
선택 |
Y83236 |
6 |
한국어교육장기인턴십I:국외 (Long-Term TKSOL Internship I: International) |
국외 대학 및 교육 기관에서 총 200시간 이상의 한국어 교과목을 담당하는 교육 실습을 기반으로 한국어 교육 현장과 학습자를 이해하고 교육과정 설계, 학급 운영, 및 평가를 직접 수행해본다. |
5 |
선택 |
Y83237 |
6 |
한국어교육장기인턴십II:국외 (Long-Term TKSOL Internship II: International) |
국외 대학 및 교육 기관에서 총 200시간 이상의 한국어 교과목을 담당하는 교육 실습을 기반으로 한국어 교육 현장과 학습자를 이해하고 교육과정 설계, 학급 운영, 및 평가를 직접 수행해본다. |
5 |
선택 |
Y83239 |
3 |
한국어교육연구세미나 (Seminar in TKSOL) |
한국어교육학 분야 중 수강생이 선택한 교수 및 습득 연구에 대해 탐구하고 이를 기반으로 개별 및 팀별 연구를 진행한다. |
|
선택 |
Y83240 |
3 |
문화콘텐츠를활용한한국어교육 (Cultural Contents Development for TKSOL) |
문화 항목을 콘텐츠로 활용하여 한국어 교육과정과 교육 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국어수업을 운영해본다. |
3 |
선택 |
Y83242 |
3 |
영역별한국어교육VI:담화 (TKSOL Content Area VI: Discourse) |
담화분석과 관련된 여러 이론과 분석 방법들을 검토하고, 실제의 한국어 담화와 텍스트를 분석한다. 이를 토대로 한국어 담화 교육을 위한 자료 구성 방안과 교수 방안을 모색한다. |
3 |
논문 세미나 |
Y90001 |
3 |
한국어포트폴리오세미나 (Portfolio Seminar in TKSOL) |
TKSOL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결과물을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포트폴리오의 형식으로 구성하고 완성한다. |
3 |
선택 (공통) |
Y83241
|
3 |
외국어교육교수매체의설계와제작 (Design and Production of Teaching Materials for Foreign Language Education)
|
외국어 교육용 디지털 콘텐츠 제작을 위한 다양한 도구와 프로그램을 습득하여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 디바이스 기반 앱, 온라인 플랫폼 등 다양한 교수 매체를 설계하고 제작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