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모바일메뉴 열기

공지사항

[공지] [논문] 2026년 2월 졸업 석사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및 서류 제출 안내

  • 작성자 : 교육대학원

※ 석사학위청구논문 최종 심사결과 서류(1. 논문심사종합보고서 / 2. 심사결과서) 제출 마감일(각 전공 → 행정실) 은 12.19(금)까지입니다.


<석사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안내> (12/19~12/26) 

★ 도서관에서 공지된 마감기한은 12/26이나 반송되는 경우가 많아 마감일보다 최소 3일전(12/23 화요일)까지 업로드할 것, 12/26일 마감 이후에는 수정불가 ! 

학위논문 저작물 이용허락서와 학위논문파일 제출확인서는 학위논문 "온라인제출"을 완료하신 후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 '최종본' 제작을 완료하신 후, 최종본 제작에 사용된 파일을 준비하여 아래와 같이 온라인제출 해주시기 바랍니다.

1. 온라인제출 기간 : 2025. 12. 19.(금)  00:00 ~ 12. 26.(금)  23:59
   1) 제출기간 내 24시간 제출가능
   2) 문 관련 서류는 
2025. 12. 29.(월) - 2025. 12. 30.(화)  09:00-17:00 까지 교육대학원 행정실로 제출 

       점심시간 12:00-13:00 (제출기한 반드시 엄수!) ※ 우편(빠른 등기제출도 가능 (반드시 기한 내 도착해야 함)



2. 온라인제출 파일 (도서관 안내문 ←클릭!
   1) 파일형식: PDF 만 가능
   2) 파일명: 임의지정 / 마침표(.)는 사용불가
   3) 파일용량: 원활한 원문서비스를 위해 100MB 이하 권장
   4) 파일갯수: 3개 까지 분할 가능 (단, 분할 시 최종본(논문 내용)과 동일한 순서로 업로드)
   5) 인준서
      - 성함: 지도교수 및 심사위원 '성함' 필수입력 [☞ 
인준서샘플], 교수님 성함만 있으면 됨
  

* 학위논문 온라인 파일 제출 시, 교수님의 인준이 찍힌 인준서 1장은 별도의 PDF로 제출해야 합니다. (칼라스캔) 

온라인 파일에 포함하여 제출하는 경우, 인준 도용의 문제가 제기될 수 있으므로, 인준서는 별도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온라인 파일 제출 전까지 인준을 모두 받아야 합니다. 학위논문 온라인 파일 제출 시, 인준지를 업로드 하지 않으면 다음 단계로 진행되지 않습니다.

별도제출하는 인준서 양식과 원문파일에 포함된 인준서 양식이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폰트, 글자 크기, 교수님 성함 기입 순서 등을 동일하게 맞춰주시기 바랍니다.



※ 최종본 논문 표지 제작시 유의할 점

: 표지 연도 표시(좌측상단2025학년도하단중앙2026), 국문표제지→2025년 12월

* 2월 졸업생은 2025학년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표지 좌측상단: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O (대학원X)


3. 온라인제출 절차
   1) 온라인제출 사이트 접속: 도서관홈페이지>컬렉션>디지털 이화>dCollection EWHA [http://dcollection.ewha.ac.kr]>로그인(우측상단)>학위논문제출(상단중앙)

  * dCollection 사이트로 직접 로그인 시오류메세지가 보이면도서관 홈페이지에서 먼저 로그인 후 dCollection 사이트로 접속해 주시기 바랍니다.
   2) 학위논문 온라인제출 완료 (개인정보수집동의 > 인준서 및 원문파일 업로드 > 메타정보입력 > 저작권동의정보 선택> 최종확인)
  * 
저작권동의반드시 교수님과 상의한 대로 기입 (조건부동의비동의)     

  * 최종확인 단계에서 메타정보는 한번 더 확인하고 누락된 사항을 반드시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3) 온라인제출 학위논문 도서관 확인
      - 도서관 업무시간: 평일 오전 9시~12시 / 오후 1시~5시 (점심시간, 주말 및 공휴일 제외)
      - 확인 소요시간: 제출 후 1~3일 소요
   4) 온라인제출 학위논문 확인 결과 문자메시지(SMS) 발송
      - [처리완료] → [제출내역]에서 저작권동의서(저작물 이용허락서) 및 제출확인서(파일 제출확인서) 출력 후,
          교육대학원 행정실에 제출

      - [반송] → [제출내역]에서 반송사유 확인 후 재제출 [☞재제출방법]
   5) 주요 반송사유 [☞ 주의사항 참고]
        원본파일 인준서에 지도교수 및 심사위원 성함 입력 누락
         - 인준서에 교수님 도장사인 누락
         - 페이지번호 부여 오류(중복누락)
         - 메타정보에 국문초록(논문개요영문초록(Abstract) 입력 누락
         - 암호설정파일 깨짐 등으로 인한 파일 확인 불가 

4. 유의사항
   1) 도서관에서는 학위논문 서식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교육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체제를 반드시 직접 확인하여 논문을 작성해주시고,
       서식 관련은 학위청구논문작성법 및 템플릿 참고바랍니다. (첨부파일) 

  ※ 템플릿은 첨부된 교육대학원 서식으로 해주시고, 도서관에 올라온 서식은 일반대학원 기준이라 저희와 다를 수 있습니다.  


   2) 
온라인제출 후 확인완료된 학위논문은 수정 불가합니다. 

       제출 전, 표지,표제지, 인준서 양식, 연도, 학년도, 전공, 제출자 이름 등이 정확한지 확인하시고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최종본이 준비되기 전에 미리 온라인제출 하지 않도록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표절예방시스템 Turnitin(턴잇인)을 활용한 검사는 관련 [이용 안내]와 [공지사항]을 참고하시고, 담당부서(학술정보서비스팀 02-3277-3396)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도서관 수서실 (02-3277-4614, dcollection@ewha.ac.kr) 




<석사학위논문 서류 제출 안내> (12/29-12/30, 이틀간)


1)제출기간 : 2025. 12. 29.(월) - 2025. 12. 30.(화)  9:00-17:00 점심시간 12:00-13:00 (제출기한 반드시 엄수!)

                   ※ 우편(빠른 등기제출도 가능 (반드시 기한 내 도착해야 함)


2) 제출처 교육대학원 행정실 [문의: 02-3277-3830]


3) 제출물 (논문체제 참고: 교육대학원 홈페이지>게시판>서식모음>학위청구논문작성법및템플릿

 (1) 학위논문 표절검사결과확인서(교육대학원 홈페이지>게시판>서식모음 /자필서명+논문지도교수 날인디지털수령증(Turnitin 프로그램에서 출력가능) 

 (2) 학위논문 파일제출확인서 1부 -> 온라인 제출 완료 후 사이트에서 출력 (자필서명 必)

 (3) 학위논문 저작물이용허락서 1부  -> 온라인 제출 완료 후 사이트에서 출력 (자필서명 必)

 (4) 졸업예정자 취업현황 조사서 1부(첨부파일 확인)




[문의] 교육대학원 행정실 (02-3277-2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