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논문] 2026년 2월 졸업 석사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및 서류 제출 안내
※ 석사학위청구논문 최종 심사결과 서류(1. 논문심사종합보고서 / 2. 심사결과서) 제출 마감일(각 전공 → 행정실) 은 12.19(금)까지입니다.
<석사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안내> (12/19~12/26)
★ 도서관에서 공지된 마감기한은 12/26이나 반송되는 경우가 많아 마감일보다 최소 3일전(12/23 화요일)까지 업로드할 것, 12/26일 마감 이후에는 수정불가 !
* 학위논문 저작물 이용허락서와 학위논문파일 제출확인서는 학위논문 "온라인제출"을 완료하신 후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 '최종본' 제작을 완료하신 후, 최종본 제작에 사용된 파일을 준비하여 아래와 같이 온라인제출 해주시기 바랍니다.
1. 온라인제출 기간 : 2025. 12. 19.(금) 00:00 ~ 12. 26.(금) 23:59
1) 제출기간 내 24시간 제출가능
2) 논문 관련 서류는 2025. 12. 29.(월) - 2025. 12. 30.(화) 09:00-17:00 까지 교육대학원 행정실로 제출
점심시간 12:00-13:00 (제출기한 반드시 엄수!) ※ 우편(빠른 등기) 제출도 가능 (반드시 기한 내 도착해야 함)
2. 온라인제출 파일 (★도서관 안내문 ←클릭!)
1) 파일형식: PDF 만 가능
2) 파일명: 임의지정 / 마침표(.)는 사용불가
3) 파일용량: 원활한 원문서비스를 위해 100MB 이하 권장
4) 파일갯수: 3개 까지 분할 가능 (단, 분할 시 최종본(논문 내용)과 동일한 순서로 업로드)
5) 인준서
- 성함: 지도교수 및 심사위원 '성함' 필수입력 [☞ 인준서샘플], 교수님 성함만 있으면 됨
* 학위논문 온라인 파일 제출 시, 교수님의 인준이 찍힌 인준서 1장은 별도의 PDF로 제출해야 합니다. (칼라스캔)
온라인 파일에 포함하여 제출하는 경우, 인준 도용의 문제가 제기될 수 있으므로, 인준서는 별도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온라인 파일 제출 전까지 인준을 모두 받아야 합니다. 학위논문 온라인 파일 제출 시, 인준지를 업로드 하지 않으면 다음 단계로 진행되지 않습니다.
* 별도제출하는 인준서 양식과 원문파일에 포함된 인준서 양식이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폰트, 글자 크기, 교수님 성함 기입 순서 등을 동일하게 맞춰주시기 바랍니다.
※ 최종본 논문 표지 제작시 유의할 점
: 표지 연도 표시(좌측상단→2025학년도, 하단중앙→2026), 국문표제지→2025년 12월
* 2월 졸업생은 2025학년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표지 좌측상단: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O (대학원X)
3. 온라인제출 절차
1) 온라인제출 사이트 접속: 도서관홈페이지>컬렉션>디지털 이화>dCollection EWHA [http://dcollection.ewha.ac.kr]>로그인(우측상단)>학위논문제출(상단중앙)
* dCollection 사이트로 직접 로그인 시, 오류메세지가 보이면,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먼저 로그인 후 dCollection 사이트로 접속해 주시기 바랍니다.
2) 학위논문 온라인제출 완료 (개인정보수집동의 > 인준서 및 원문파일 업로드 > 메타정보입력 > 저작권동의정보 선택> 최종확인)
* 저작권동의: 반드시 교수님과 상의한 대로 기입 (조건부동의, 비동의)
* 최종확인 단계에서 메타정보는 한번 더 확인하고 누락된 사항을 반드시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3) 온라인제출 학위논문 도서관 확인
- 도서관 업무시간: 평일 오전 9시~12시 / 오후 1시~5시 (점심시간, 주말 및 공휴일 제외)
- 확인 소요시간: 제출 후 1~3일 소요
4) 온라인제출 학위논문 확인 결과 문자메시지(SMS) 발송
- [처리완료] → [제출내역]에서 저작권동의서(저작물 이용허락서) 및 제출확인서(파일 제출확인서) 출력 후,
교육대학원 행정실에 제출
- [반송] → [제출내역]에서 반송사유 확인 후 재제출 [☞재제출방법]
5) 주요 반송사유 [☞ 주의사항 참고]
- 원본파일 인준서에 지도교수 및 심사위원 성함 입력 누락
- 인준서에 교수님 도장, 사인 누락
- 페이지번호 부여 오류(중복, 누락)
- 메타정보에 국문초록(논문개요)·영문초록(Abstract) 입력 누락
- 암호설정, 파일 깨짐 등으로 인한 파일 확인 불가, 등
4. 유의사항
1) 도서관에서는 학위논문 서식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교육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체제를 반드시 직접 확인하여 논문을 작성해주시고,
서식 관련은 학위청구논문작성법 및 템플릿 참고바랍니다. (첨부파일)
※ 템플릿은 첨부된 교육대학원 서식으로 해주시고, 도서관에 올라온 서식은 일반대학원 기준이라 저희와 다를 수 있습니다.
2) 온라인제출 후 확인완료된 학위논문은 수정 불가합니다.
제출 전, 표지,표제지, 인준서 양식, 연도, 학년도, 전공, 제출자 이름 등이 정확한지 확인하시고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최종본이 준비되기 전에 미리 온라인제출 하지 않도록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표절예방시스템 Turnitin(턴잇인)을 활용한 검사는 관련 [이용 안내]와 [공지사항]을 참고하시고, 담당부서(학술정보서비스팀 02-3277-3396)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도서관 수서실 (02-3277-4614, dcollection@ewha.ac.kr)
★★ <석사학위논문 서류 제출 안내> (12/29-12/30, 이틀간)
1)제출기간 : 2025. 12. 29.(월) - 2025. 12. 30.(화) 9:00-17:00 / 점심시간 12:00-13:00 (제출기한 반드시 엄수!)
※ 우편(빠른 등기) 제출도 가능 (반드시 기한 내 도착해야 함)
2) 제출처 : 교육대학원 행정실 [문의: 02-3277-3830]
3) 제출물 (논문체제 참고: 교육대학원 홈페이지>게시판>서식모음>학위청구논문작성법및템플릿)
(1) 학위논문 표절검사결과확인서(교육대학원 홈페이지>게시판>서식모음 /자필서명+논문지도교수 날인必) + 디지털수령증(Turnitin 프로그램에서 출력가능)
(2) 학위논문 파일제출확인서 1부 -> 온라인 제출 완료 후 사이트에서 출력 (자필서명 必)
(3) 학위논문 저작물이용허락서 1부 -> 온라인 제출 완료 후 사이트에서 출력 (자필서명 必)
(4) 졸업예정자 취업현황 조사서 1부(첨부파일 확인)
[문의] 교육대학원 행정실 (02-3277-2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