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전공은 중등학교 수학교사의 양성 및 재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중등학교 수학 교사 또는 수학 교육 관련 교육 전문가, 수학 관련 사회 교육 종사자들이 수학 교육에 관한 안목과 현장 중심의 전문성을 증진하며 교육 현장에서의 지도자적 자질과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나아가 이와 같은 능력을 통하여 교육 현장을 개선하고 변화하는 미래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여 사회 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게 한다. 이를 구현하기 위한 세부적 목표는 다음과 같다.
- 확고한 철학적, 심리학적 전문성의 토대 위에 학생을 이해하는 수학교사로서 바른 교직 윤리의식과 교육적 사명감을 고취하여 학교 문화 창달에 기여할 지도자적 자질을 함양한다.
- 수학교과의 교수학습에 있어서 방법론적 전문성을 확보하여 학생과 자신의 문제를 이론적 측면에 비추어 반성하고 연구하는 현장 연구자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함양하며, 수업을 적극적으로 개선하고 교육 현장의 문제 해결 능력을 증대시킨다.
- 수학 교과 내용별 교수 방법론적 특성을 알게 하여 능률적 교수학습 방법을 도모하게 하고 학습자 중심의 프로그램과 새로운 수학 평가 방법을 연구 개발할 수 있는 내용-방법 연계적 전문성과 실천능력을 증진시킨다.
- 풍부한 문화사적 지식과 안목을 근거로 수학교육학의 역사적, 사회적 흐름과 유기성을 알게 하여 수학 및 수학교육의 학문적 현주소와 미래를 조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변화하는 사회에서 변화의 길목을 미리 지키는 유능한 미래 지향적 교사가 되게 한다. .
- 정보 통신의 활용 능력, 상담 지도 및 학급 경영 능력을 증대시켜 정보화 사회의 수학교사로서 실무능력을 증진하고 교육 개혁 실천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