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전공은 중등학교 국어 교사의 양성 및 재교육을 목적으로 하여 국어교육 전문가들이 국어교육의 기본 소양을 다지고, 학문적으로 정립된 각 교과 영역의 학문적 지식과 국어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탐색하여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교사의 자질과 능력을 배양한다.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국어교육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언어정책, 사고와 문화 등 인접영역을 비판적으로 탐구하여 교육 현장의 이해를 도모하고 국어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거시적, 입체적 안목을 다짐으로써 국어교육의 철학적 기반을 마련한다.
- 국어교육 전공의 교과 영역을 국어과 교육 이론과 실제영역, 언어지식영역, 문학영역, 국어의 사용영역 등으로 대별하고 각 영역의 학문적 지식과 교육이론을 탐구하여 국어 교육 전문가로서의 학문적 수월성을 추구한다.
- 전인적 인간 교육을 실천하고 학생의 개성을 존중하는 국어교사로서의 책임감과 교직 윤리의식을 함양하고 교사로서 적합한 인성과 자질 계발을 도모한다.
-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국어교사로서 실제 교육 현장에서의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반성하고 창의적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국어교육의 위치를 재인식하고 학습자의 다양한 욕구 및 진로를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과 정보통신매체를 활용한 국어 교육 방안을 모색하여 변화하는 미래사회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논리적 사고력, 언어표현 능력 배양을 위한 효과적인 국어 교육 과정을 개발할 수 있는 전문적인 능력을 함양시키고, 교육현 장에서 요구되는 수업지도 능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