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생명공학은 식품이 원재료에서부터 가공· 생산되어 유통·소비되기까지 모든 과정을 다루고 있다. 식품화학, 식품공학, 식품미생물학, 식품감성공학 등 기초 학문을 바탕으로 하여 식품가공학, 식품기능성 및 독성학, 식품감각평가, 식품소비자행동 및 감각마케팅, 식품위생 및 HACCP, 그리고 효소공학, 발효공학 및 미생물유전체학 등을 교육하고 연구한다. 식품생명공학 전공에서는 보다 안전하고 부가가치가 높은 식품 바이오 신소재의 개발, 위해인자 검출 및 제어를 통한 식품 안전성 확보, 신제품 개발을 위한 품질 특성 규명 및 품질 평가법 확립, 첨단기술에 바탕한 신규 식품 공정 및 가공공정 개발, 식품의 감각적 특성 및 기능성에 대한 체계석 해석 등에 역점을 두소 있으며, 생명공학, 나노공학, IT/인공지능 등 다른 연구분야와의 융합을 통해 미래지향적인 학문 분야를 개척하고 있다.
식품생명공학은 창의성이 절실히 요구되는 학문분야이며 최근 들어 본 전공과 관련된 교육 및 연구 기관, 국가 기관, 산업체 등에 이러한 역량을 갖춘 여성 전문 인력의 수요가 점점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본 전공에서 추구하는 교육목적은 현대 사회에서 요구되는 전문성, 창의성 및 리더십을 두루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데에 있으며, 이에 따라 식품공학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최고 수준의 교육 및 연구 여건을 갖추기 위한 다음과 같은 세부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있다.